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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정기 기능사 1회 북부 기술원 시험 후기
  • 작성자
    김종원
  • 등록일
    2019-03-28 12:23:25
    조회수
    600

 

안녕하세요 오늘(3월 24일) 아침 8시 30분 접수로 시험을 마쳤습니다
전날 늦게까지 마지막 벼락치기를 하느라 약속시간보다 조금 늦었는데
선생님께서 입실전 마지막 집어주기 강의를 해주고 계셨습니다 (이때만 해도 완전 절망 ㅠㅠ)
오늘은 12안이 나올거 같다고 하시면서 알려주셨고 급하게 필요한 부분을 암기 하였습니다


*조금 지루하지만 최대한 자세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시험장 입실후 1층에 공구를 내려 놓고 2층 강의실로 올라갑니다
2층에 갈때는 핸드폰, 신분증만 가지고 가셔도 되고 필기구랑 필기 보드 챙겨 가셔도 됩니다
시험후 가져갈 수 있는 종이는 없습니다 대신 전반적인 시험 방법과 유의 사항 시험 내용이 적힌 종이를 주는데
이곳에 마음껏 필기 하시면 됩니다
핸드폰은 전원을 종료하고 반납하시기 바랍니다 절대 소지 하지마세요 적발시 퇴장
(저는 스마트 워치에 꼼수를 부렸었는데 바로 스마트워치 사용시 걸리면 퇴장 및 3년인가? 응시 불가 하다해서 풀렀습니다)

번호추첨을 하는데 운좋게 20명중에20번 걸렸습니다

4개 조로 움직이는데
기관 1 : 1~5번
기관 2 : 6~10번
새시 : 11~15번
전기 : 16~20번
이렇게 시험을 보게 됩니다

번호는 17이런 뒷번호보다는
각 조에서 뒷번호(예 : 5번 10번 15번 20번)가 더 좋은거 같습니다

1. 전기
저는 20번이기에 전기를 먼저 시작 하였는데 처음엔 긴장이 많이 되더군요
비어있는 순서로 하기 때문에 같은 안을 보더라도 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가장 먼저 발전기 탈부착을 하였습니다

*발전기 탈부착
매번 항상 열심히 하던 발전기 탈 부착 입니다
충전전압은 체크하지 않는다고 미리 말씀해주십니다
B단자와 L 단자는 조립안되어 있습니다
쉽게 분해하고 조립하는데 텐션 주는 부분의 위아래가 갑자기 헷갈리더군요
어쩔까 1~2초 고민 하고 일단 두곳 다 껴보고 보니 각도가 달라서 제대로 조립
감독관님께 보고 하고 자리에 앉아서 대기

*스텝모터
4핀짜리이며 2개중에 한개만 적으라고 합니다
쉬우니까 패스

*경음기
연식 먼저 확인하고 아침까지만 해도 헷갈렸는데 운이 좋게 X 가 나와서
이건 무조건 오래된거라 90-115dB
05,06 연식 나오면 엄청 고민했을거 같습니다
저는 103dB나와서 양호

*실내등, 열선
선생님이 릴레이점검 수업하실때
'나라면 셀로판지 붙여서 릴레이 소리 나는데 작동은 안되는 식으로 장난 칠거 같다'
고 이야기하신거 듣고 퓨즈나 릴레이에 장난 칠 수 있겠다 싶었는데
정말 장난을 쳤습니다
실내나 뒤에 보지 말고 본네트 내에서 찾으라고 먼저 말해줍니다
일단 퓨즈 박스를 열어 보니 누가 봐도 이상할 정도로 ig2 퓨즈가 파손, 정말 깨져 있습니다
(저는 올드카 자가정비를 좀 해와서 사실 몇번 겪어본 상황이라 크게 당황하지 않았습니다)
침착하게 ig2 퓨즈를 뽑아 다리는 정상인지 퓨즈 단선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이건 함정인게 확실했고
감독관님께 1개인지 확인을 받고 다른부분을 점검 하였습니다
이것저것 퓨즈를 뽑다가 열선 퓨즈를 뽑았는데 단선!
답안지 작성 하였습니다

2. 기관
*크랭크축탈거?
원래는 크랭크축인데 시험 인원도 많고 시간도 오래걸려서 그런지 선생님께서 강조하시던 타이밍 벨트를 합니다
근데 제가 걸린 엔진은 정말 똥망....
텐셔너 고정 볼트는 이미 뭉개져서 고정도 안됨
텐셔너 스프링 받쳐주는 곳이 휘어서 스프링이 텐셔너 자체를 눌러서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되는 상황...

바로 텐셔너자체를 분해하고 밸트 탈거 하고 감독관 보여 줍니다
조립하는데 조립이 안되서 이야기 하니 그거 휘어서 안된다고 그냥 조립하시라고 해서 할수 있는 한에서 최대한 잘 조립하고 검사를 받습니다

*엔진 시동
감독관님이 친절하셔서 크랭킹회로에서 '크랭킹'을 강조 합니다 심지어 손가락으로 시험지에 써있는 크랭킹을 가르쳐 줍니다
다른 후기들 처럼 단자가 비어있는게 눈에 보입니다
저는 시동모터 st 단자가 빠져있는걸 보았는데 다른 배선들 사이에 조교가 숨겨놨는지 그거 찾느라 20초 정도 소요
크랭크 각 센서 찾아서 단자 꼽고 플러그 빠져있나 확인하고 나니까 어서 시동 걸으라고 말해줍니다
"혹시 빠진게 있나 싶어서 찾고 있었어요" 라고 하니까 어서 시동 걸으라고 합니다
저는 찾을때 크랭킹 관련부분 커넥터들 꾹꾹 눌렀습니다
앉아서 대기하면서 몇명이나 못거나 했는데 의외로 시동 못거는 분들이 있습니다
10명중에 3명 정도는 못거는거 같아요

*연료펌프
이건 그냥 점수 주는 문제 인거 같습니다
나사도 +2개 풀면 되는데 기다리면서 앞에 사람 하는거 보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대신 펌프에 연료호스 끼는거 있는지 꼭 확인하고 빼세요
감독관 보여주고 끼워 넣을때는 + 안쓰고 눌러도 되는데 감독관이 보든 안보든 돌려 주었습니다

*플라이휠 런아웃
시작점이 표시 되어있어서 한바퀴 천천히 돌리면서 읽으면 됩니다
감독관이 표시 하지 말라고 하니 절대 표시 하지 마세요
분필로 표시하려는 분 있었는데 감독관이 "표시 하지 말라니까요!" 하고 짜증 내던데 그분 점수 깍일거 같아요

*배기가스
조교가 홀드 안되니 측정 시작할때 이야기 하세요 하고 합니다
연식 확인하고 바로 시작 부탁드려서 기다립니다
03년식 나와서 1.2% 220ppm 기준값적고 측정값이 0.9% 90ppm 적었습니다
숫자가 3개 정도가 반복되면서 나오는데 제일 높게 나오는 수치를 기다렸다가 적습니다
어차피 몇초 안걸리니 천천히 하셔도 됩니다

*기관센서 점검
이걸 거의 40분? 정도 기다렸습니다
다른거라도 시켜주지 따지지 말라고 하셔서 그냥 하염없이 기다렸더니 안시키네요....
조금 기다리다가 이야기 하세요 ㅠㅜ 저처럼 그냥 기다리지 마시고요 다른거 하고 오면 안되냐고 물어보세요

점검시 고장부위가 2개 나왔습니다
공기 유량 센서 
공기 온도 센서
측정값 확인하니 0.0mv, 0.0℃가 나왔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엔진쪽 확인하려는 컴퓨터에 나오는걸로 적으라고 합니다
대충봐도 커넥터 안껴져 있길래 그냥 커넥터 탈거 적었는데 이건 저도 헷깔립니다 ㅠ

3. 섀시
거의 마지막인데요
진단기에서 시간을 너무 허비해서 10명도 안남았습니다 ㅠㅜ

*브레이크 라이닝 탈거
맨날 하던 그것입니다
진단기 기다리면서 다른사람들 하는걸 유심히 봤는데... 다들 꼽혀져 있는 상태로 슈를 빼려고 노력을 합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저건 아니다 싶을정도로 오래 걸려요 심지어 조립도 못하고 시간 초과로 내려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먼저 플라이어로 원형 스프링 빼고 바닥에 내려놓고 하세요
연습 많이 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최소 회전반경
와... 20명중에 진짜 딱 한명이 이거 바퀴 돌리네요
그렇게 만지지 말라고 이야기 하셨는데
그걸 만지네요 시험지 주면서 바로 옆에서 이야기 하는데...
기준값 주고 한쪽은 이상한 값이 나오고 반대쪽은 정확하게 30도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사인 값도 주시니깐 계산하시면 됩니다
이거 오래걸리는 분들 이해가 안가네요
정답을 그냥 준거나 다를바가 없어요 축거랑 사인값인데 한쪽은 이상한 값이고 반대는 누가 뭐라 해도 정확하게 30도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여기서 6명 정도는 제가 봐도 탈락이네요

*클러치 페달 유격점검
자를 대고 끝까지 한번 눌러줍니다
그리고 유격 체크 하는데 3mm 이상은 될거 같은데 라고 생각하고
기준값을 보니0.1~0.2mm 라고 되어있습니다
와... 정말 멍청하게 아무생각 없이 0.3mm 라고 적었습니닼ㅋㅋㅋㅋㅋㅋ
그리고 클러치 푸쉬로드 조정이라고 해야하는데 그냥 클러치 유격조절이라고 적었어요 ㅠㅜ
아 진짜 한심하네요
그렇게 선생님이 단위, 쓰는거 조심하라고 하셨는데 ㅠㅠㅠㅠㅠ

*abs 자기 진단
차량은 베르나 입니다
1페이지에 구형 말고 신형 베르나 있는데 그쪽으로 들어가면 안될거 같습니다 주의 하세요
그냥 베르나 들어가서 현가? 거기 들어가면 되는데 감독관이 거기 들어가는거 까지 확인하고
자리로 돌아가셨습니다
저걸로 들어가는게 중요한가 봅니다 기계는 우리 학원에서 엔진쪽 체크하는 진단기랑 비슷하게 생긴거 같습니다
앞 우측휠 센서 나왔는데 먼저 쇼바 마운트 확인했는데 잘 되어 있고 바퀴쪽 보니까 누가봐도 커넥터가 티나게 빠져 있습니다
커넥터 탈거 적고 제출!

*차동기어탈거
와... 이거 한개라서 그런지 다들 엄청 느리고 못해요
추진축은 분리 되어 있고요
엑슬축은.... 원래 2개 다 껴져 있었는데 다들 오래 걸려서 인지 중반쯤 되니 한개를 빼버립니다
엑슬축은 한개만 달려 있고 거기에 볼트는 2개뿐이에요
아마 차동기어 분해 조립시 볼트 대각선으로 하는거 보는거 같습니다
최대한 액션을 취해서 조립합니다

마지막으로 연습하고 기록한 종이들은 전부 반납합니다

감독관 이야기 잘 듣고 하지 말라는것만 안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선생님 말씀 잘 들으세요 손으로 많이 쓰시고요
책은 북부 기술 교육원에서 시험보시면 사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거기서 시험보는 기자제를 가지고 책을 만들었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고 많이 도움이 된거 같습니다




선생님 아침부터 시험장에 나와서 어떻게든 한명이라도 더 합격시키려 노력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떨어졌을거 같기도 하지만 후회는 없네요 ^^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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